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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톡

네이버 VS 구글, 구글이 네이버를 이기지 못하는 이유

전세계 검색 시장에서 80%이상 점유를 하고 있는 포털은 구글입니다.

그러나 구글이 전세계 검색 시장을 지배하여도 예외인 국가가 있습니다. 바로 대한민국이죠. 

네이버 아이디 하나 정도는 있으시죠?

우리나라 사람들 10명 중에 8명은 네이버를 사용하고 있을 것입니다.

 

네이버 프로필

네이버는 현재 국내 1위 검색 엔진으로 우리나라 검색 시장에 현재는 약 70%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의 탄생은  1999년 삼성 전 직원 그룹에 의해 시작하였고 그 성장기는 오늘날까지 우리나라 검색 시장을 독점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홈 검색 결과 페이지는 심플한 구글과 비교하면 엄청난 양의 다양한 컨텐츠와 이미지, 배너, 섹션 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볼거리, 즐길거리, 알거리 등 정보와 재미가 가득합니다. 

 

네이버 VS 구글

 

네이버, 과연 리더인가 팔로워인가?

한국에 많은 웹 마스터가 보안상의 이유로 구글 및 기타 글로벌 검색 엔진의 사이트 액세스를 차단합니다.

해외 일부 전문가들은 이런 정책에 대해서 이렇게 얘기 합니다.

"국가가 개방형 웹에서 벗어나면 섬으로 변할 위험이 있다."

그러나 한국 웹 사이트가 구글이 주도하는 "개방형" 웹의 일부가 될 필요가 없는 이유는 이렇습니다.

먼저, 혁신에 있어서는 네이버가 구글 보다 앞서 있는 경우도 있죠.

  • 2002년 네이버는 야후 선구자였던 <Knowledge In>을 도입했죠. 네이버 대표 서비스로 바로 지식인인데요. 지식인 데이터베이스는 여전히 사용자들에게 현재까지도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 네이버는 구글 유니버설 서치가 등장하기 앞서 이전부터 다양한 형태로 검색 결과를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 네이버는 처음부터 소셜 검색 엔진에 가깝지만 구글은 여전히 사용자 정보 검색에 초점이 맞춰있습니다.

네이버의 장점 중에 하나는 사용자가 만든 인기 주제 블로그, 지식인 등 다양하고 유용한 정보를 모아서

친근감 있게 다가 가는 방식이라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네이버는 지식인, 블로거, 뉴스, 카페, 네이버TV, 쇼핑 등 검색 결과가 통합되어 있습니다.

사용자는 이처럼 다양한 형태의 네이버 검색 결과로 필요한 정보를 찾습니다.

 

 

네이버만 할 수있는 것

중요한 것 중에 하나는 네이버의 검색 알고리즘은 한국어로 구축되어 있어, 한국어 구문이 영어와 상당히 다르기 때문에

네이버가 구글보다 더 관련성 높은 결과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구글이 많은 부분에 대해 색인을 생성 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말할 수 있겠지만,

네이버가 한국어 웹의 특성과 언어에 더 익숙해 져서 더 나은 결과를 제공한다고 보는 것이 더 맞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러면 구글은 무엇을 할까?

구글의 전략은 가능한 많은 한국 콘텐츠를 확산하는 것이다.

이것을 달성하려면 한국 웹 마스터와 기업인들에게 구글에 최적화해야한다고 설득해야합니다. 

구글은 이렇게 말한다. "섬이 되지 마세요" 

 

네이버

왜냐하면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는다면 구글은 네이버가 제공하는 다양한 컨텐츠를 검색 결과로 절대 제공 할 수 없을 것이고

네이버는 구글의 이런 전략을 너무나도 잘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구글의 또 다른 문제는 한국에 대부분 인터넷 이용자들이 네이버 서비스에 익숙해져 있다.

구글이 모방 할 수없는 네이버의 다양한 서비스와 정보, 컨텐츠를 바로 네이버라는 렌즈를 통해 볼 수있습니다.

그래서 한국 사람들의 이용 환경과 규칙에 따라 움직이면서 구글과 연결 고리를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구글이며, 어쩌면 한국에 검색 시장이 콘텐츠, 미디어 시대로 발전하면서 유튜브의 영향력은 매우 커졌습니다.

더블어서 구글 검색 이용율도 증가한 것이 현실입니다.

이것은 어쩌면 구글에게 새로운 기회가 될 지 지켜봐야 겠습니다.

 

한국의 웹 마스터들, 그리고 비즈니스 사업가들이 알아야 할 것

케이팝(K-POP)과 한국 컨텐츠의 해외로 확산되면서 많은 비즈니스 사업가들은 아주 바빠졌습니다.

만약 해외로 진출하고자 하는 목표가 있다면 구글을 알아야 하고 구글에 최적화하여야 합니다.

한국어로되어 있고 한국 사용자를 위해 설계된 한국형 사이트는 어떠하든지 간에 국제 무대에서 크게 성장할 가능성이 거의 없습니다. 국제 무대로 가려면 구글에 최적화된 완전히 다른 사이트가 필요합니다.

 

 

네이버 SEO 현황

한국에는 SEO가 존재 할까? 이 물음에 있어서 일부 전문가들은 미국과 같은 형태로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왜냐하면 네이버 검색, 지식인, 블로그, 카페, 뉴스 등 각 세그먼트는 자체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모든 것에 적용되는 최적화 방법은 따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지식인, 블로그 및 카페, 뉴스, 이미지, 동영상 등 기타 유형의 결과는 광고(파워링크 등) 과 결합 된 광고판에 더 가깝다.

결론

결론적으로 한국 인터넷 검색 산업은 전 세계적으로 잘 되어 있고 네이버 역시 잘 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우리나라는 유튜브를 기반으로 콘텐츠, 미디어 시장으로 변화하는 한국에서 구글의 점유는 높아져 가고 있다. 네이버 역시 변화를 주도하면서 따라 가고 있지만 구글의 도전은 어떤 결과를 얻을지가 궁금하다.